google_translate_logo

취업정보자료실

[자기소개서 작성법] 실전 자기소개서 작성 -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

운영자 | 2019-08-09 11:57:29

조회수 : 1,635

[자기소개서 작성법] 실전 자기소개서 작성 -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

실전 자기소개서 작성 -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

성장과정

성장과정은 보통 지원자가 직무에 적합한 성격과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그러므로 성장 스토리를 의미 없이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유년시절 에피소드를 활용하여 현재 어필하고 싶은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1. 주위의 평가를 통해 나의 모습을 떠올려 보고 자신의 유년시절을 탐색

  2.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주제 선정(직무 연관성 또는 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제)

  3. 지원하는 회사 및 업무에 적합한 성향을 자연스럽게 형성했음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실제 성장과정 기출 모음
    주요기업자신의 성장과정 및 개인 특성, 장점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8 년 상반기 LG화학
    주요기업학업 및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자신의 성장과정 및 학창생활을 기술하여 주세요.
    2018 년 상반기 불스원
    금융업귀하의 성장과정을 대표할 수 있는 단어 3가지를 선정하고 성격의 장단점, 학창시절, 특별한 경험 등과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 년 상반기 수협은행

성격의 장·단점

성격의 장·단점에 대한 질문은 개인적 성향뿐만 아니라 실제 기업에 입사한 후에 조직에 잘 융화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1. 장점

    직무와 연관 지어 작성해야 하며, 해당 직무 수행에 적합한 장점이어야 합니다.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성향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자신의 장점과 겹치는 부분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차분하다, 명랑하다, 신중하다. 사교적이다.’ 등의 성격을 자기소개서에 담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에 기반을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직무와 연관하여 찾지 못했다면 기업의 인재상, 핵심가치 등에서 지원자와의 공통점을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성격의 장점 작성 예 : 영업 부문 지원
    • 저는 책임감이 강해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완수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유대관계도 좋아 선·후배 관계도 원만합니다.
      ‘책임감, 유대감이 좋은 사람’ 이라고 했지만, 근거 없는 나열식 기술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저의 여러 장점 중 강점으로 꼽을 수 있는 한 가지는 ‘친화력’ 입니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기업에서 주최한 공모전에 도전한 적이 있습니다. 함께 참여한 6명의 팀원 중 친분이 있는 사람도 있었지만 처음 만난 팀원들도 있었습니다. 저는 먼저 말을 건네고 인사를 나누며 다가갔고 저와 이미 친분이 있는 팀원들을 다른 팀원들에게 소개를 시켜주며 6명이 좀 더 친숙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생략)
      영업 부분에 지원하는 만큼 친화력은 큰 강점입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친화력에 다른 사람들도 공감할 수 있는 사례는 좋은 작성입니다.
  2. 단점

    단점을 기재할 때는 한 가지 정도만 작성하되 장점이 커서 발생할 수 있는 단점도 있으니 이 부분도 고려하여 단점 자체보다 단점을 극복한 내용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하도록 합니다.

    장점이 커서 단점으로 보일 수 있는 예
    - 지나친 신중함이 이어진 우유부단함. 
    - 경청이 깊어 말수가 적음. 
    - 사교성이 지나쳐 가벼워 보임.
    성격의 단점 작성 예
    말하는 것 보다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주는 것을 더 좋아하다 보니 경청을 잘하는 장점과 함께 말수가 적은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기도 했습니다. 다소 소극적인 저의 모습을 변화시키고자 대학 1학년 겨울 방학 때 판매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습니다. 매장 안에서 선후배 관계를 배우고 다양한 고객들을 만났습니다. 낯설게 느껴졌던 처음과 달리, 먼저 고객에게 다가가 상품에 관해 설명하고 고객의 요구에 응대하며 사람 사이의 관계와 여러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기가 시작되며 아르바이트를 계속할 수는 없었지만, 방학 때마다 저를 불러주셔서 2학년 겨울방학까지 사회 경험을 꾸준히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장 선배들과 지속적으로 연락하며 한번 맺은 인연의 소중함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 성격의 장·단점 기출 모음
    주요기업본인의 장·단점과 입사 후 장점은 어떻게 활용되고, 단점은 어떻게 보완 할 수 있겠는지를 기술하세요.
    2018 년 상반기 두산그룹
    공기업입사 지원동기 및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본인의 역량을 우리 공단의 인재상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2018 년 상반기 한국산업인력공단
    금융업자신의 강점·약점을 기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기술하십시오.
    2018 년 상반기 DB금융투자
이전   다음
  • 등록된 코멘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