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_translate_logo

취업정보자료실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

운영자 | 2019-08-09 12:00:13

조회수 : 1,190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

경험의 질 높이기

경험을 활용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과정에도 어떻게 이야기를 구성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과정보다 서론만 장황하게 늘어놓거나 개선 없이 부정적인 결과만 초래한 경우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좋은 경험을 작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효율적인 역량 전달을 위한 준비 과정
  1. 1동기어떤 경험이라도 목적과 이유가 분명해야 합니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행동에 옮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2. 2과정경험을 작성하며 간혹 상황 설명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험의 질을 높이려면 상황 설명이 아닌 자신의 노력과 역할, 어려움이 있었다면 해결하기 위한 방법 등 구체적인 내 모습을 전달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3. 3결과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과정을 잘 담았다면 결과물도 좋아야 합니다. 좋은 결과를 이끌었던 경험이 회사 내에서 성과를 창출할 줄 아는 직원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

  1. 분량 미준수, 오탈자, 비문, 맞춤법 오류 등이 있는가?

    분량 미준수는 자기소개서가 탈락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항목별 글자 수 제한을 잘 살펴보고 분량이 적정한지 살핍니다. 맞춤법 검사기를 통해 오탈자, 비문, 맞춤법을 꼼꼼하게 검사해 완벽한 자기소개서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질문의 의도에 맞는 역량 및 경험으로 작성되었는가?

    직무에 연관된 자신의 경험을 쓰라고 요구했는데 자신의 유년시절 경험만 쓴다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질문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히 파악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써야 합니다.

  3. 문장 첫 시작마다 ‘저는’ ‘저의’ 등의 표현을 과다하게 쓰지 않았는가?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을 지칭하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4. 부정적인 내용은 없는가?

    호감을 주어야 하는 서류이므로 부정적이고 불필요한 뉘앙스는 삭제하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5. 근거 없는 자기 미화나 과장이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자기소개서는 면접의 기초자료가 되기 때문에 사실만 써야 합니다. 장황한 미사여구는 피하고 객관적으로 담백하게 적어야 합니다.

  6. 추상적이거나 식상한 표현을 쓰고 있지 않은가?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표현을 쓰고,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참신한 표현을 만들어야 합니다.

  7. 제삼자의 객관적 검토를 통해 내용상 의문이 생기는 점은 있는가?

    가족이나 친구 등 제삼자가 검토함으로써 객관성을 얻을 수 있고, 자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부분을 찾아서 수정·보완할 수 있습니다.

  다음
  • 등록된 코멘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